라이프스타일

의료비 세제 지원 강화로 인한 절세 효과: 올해의 연말정산에 대한 궁금증

연말정산의 시즌이 다가오면서, 올해의 의료비 세제 지원이 한층 더 강화되었어요! 이 기회를 통해 절세 효과를 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의료비 세액공제 대상 확대

올해는 본인 또는 부양가족을 위해 지출한 다양한 의료비가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돼요. 병원비는 물론, 의료기구 구입비, 렌즈 및 안경 구입비, 약 구입비 등 여러 항목이 해당됩니다. 이렇게 폭넓은 범위의 의료비가 세액공제 대상이 되니,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 사용한 비용도 아껴보세요!

세액공제율과 한도

의료비 세액공제는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한 금액에 대해 15%가 적용된답니다. 예를 들어, 총 의료비는 연간 700만원까지 공제할 수 있으니, 계획적으로 의료비를 지출하는 것이 좋겠어요. 만약 의료비 지출이 700만원을 넘는다면 꽤 많은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겠죠?

특정 의료비의 추가 공제율

더욱 놀라운 것은 본인, 장애인, 또는 65세 이상의 가족을 위해 지출한 의료비는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에요! 미숙아 관련 의료비의 경우에는 무려 22%, 난임 시술비는 33%의 세액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이처럼 특별한 사례들이 많으니 놓치지 마세요!

산후조리비용 공제

여자분들, 산후조리원에 지급하는 비용도 세액공제 대상이라는 점 아셨나요? 물론, 한도는 200만원까지 적용된답니다. 게다가 급여액이 7,000만원을 초과하는 근로자분들도 걱정 없는 조건이니, 더욱 활용해 보세요!

가족끼리 의료비 합산

가족의 의료비를 합산하여 공제받는 방법도 있어요. 예를 들어, 가족 구성원들이 각각 지출한 의료비를 모아서 한 개인의 세액공제 혜택을 늘리는 것이죠. 총급여의 3%를 넘어서는 데 유용할 수 있으니, 가족끼리 머리를 맞대고 계획해 보세요.

제외 대상

하지만 세액공제에서 제외되는 항목도 있어요. 이미 실비보험으로 청구해 돌려받은 의료비, 외국에서 지출한 비용, 건강증진을 위한 의약품 비용, 간병인 지급 비용, 미용 및 성형 수술 비용은 공제받지 못하니 유의해야겠어요.

추가 사항

마지막으로 중요한 점은 의료비 세액공제는 실제로 지출한 사람에게 인정된다는 것! 예를 들어, 부모님의 의료비를 자녀가 지출했으면, 자녀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거죠. 그러나, 다른 사람의 기본공제를 적용받은 부양가족을 위해 지출한 의료비는 공제 대상이 아니래요.

새로운 세제 지원이 많이 개편된 올해, 더욱 알찬 절세를 위해 꼼꼼하게 체크해보세요! 여러분의 똑똑한 연말정산을 응원합니다!

제목과 URL을 복사했습니다